Ⅰ. 머리말
1980년대 이후 정보혁명이 진행되고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이 심화되면서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사회 변화를 따라가기 어려워졌다. 이에 시대 변화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었는데 구성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구성주의는 정보사회가 가져오는 인식의 주체적 사고력을 저해하는
Ⅰ. 서 론
후기 현대철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보면 이성이나 자아개념과 언어 그리고 실제라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어떤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인식주체의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밀접하고 인간의 관찰과 인식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뤄진다.
인식을 거부했던 것이다.
3.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인식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짐멜과 베버 모두에게 주체가 객체에게 질서와 구조 그리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해 역시 인식주체의 적극적인 정신적 행위에 해당한다. 짐멜이 이해를 자아가 타자의 의식행위를 재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과 세계를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전통철학과는 달리 인식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고, 세계의 인식은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인식을 살펴보면 이성이나 자아개념과 언어 그리고 실재라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어떤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잇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인식주체의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밀접하고 인간의 관찰과 인식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의 의해 이뤄진다. 이런 인식에서 나온 후기 현대 철
인식하는 전통철학과 달리 인식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따로 떼어 생각 할 수 없고, 세계의 인식은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단 하나만의 절대 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인식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하기란 역설적으로 말해 불가능할 것이다. 그 이유는 학문은 끊임없이 성장ㆍ발전하거나 소멸되는 진화적ㆍ역동적 특성을 나타내는 지식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자면 학문은 나름대로의 일정한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사회문화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
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민의 자아를 중심으로 현실 세계, 상징계적 무의식 세계, 상상계에서 자아의 실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무엇이 민의 자아를 실현시키고 감춰진 자아를 발견하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자신이 탈을 쓰고 있는 가를 인식하는 단계에서부터 출발하도록 하겠다.